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여성지원금

신생아 지원금 누구나 200만원

by 지원 머슴 2023. 6. 5.
반응형

  최근 한국에서 양육비의 부담이 가중되면서 저출산 문제도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신규 지원 프로그램인 '첫 만남 이용권'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2022년부터 실시되어 모든 출생아에게 200만 원의 지원을 제공하여 아동양육 경제부담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신생아 지원금 썸네일
썸네일


'첫 만남 이용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이를 받아볼 수 있는 대상자, 지원 내용, 신청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살펴보시며 당신과 귀한 아이의 첫 만남을 아끼고, 행복한 아동양육을 시작해보세요.

사업명 :첫만남이용권

1. 지급 대상

  •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아 출생 신고된 아동을 지원하세요

2. 지급내용

  •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지급 금액)
  • 출생 순위와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인당 200만원을 지급 합니다

[지급방식]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예외를 인정을 합니다                  [원칙 : 바우처]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1개 카드사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 지급하며,                                              "임신·출산 진료비"수급 등을 위해서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카드로 지급 가능합니다(예외 : 현금)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현금 지급합니다.

 ① 수급아동이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자체(또는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 가능 

②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로 수형시설중 양육으로 수감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 가능

3. 신청절차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합니다.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대상자 확정
➡️시군구청에서 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이의 신청 접수
➡️이의가 있는 경우, 시군구청에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지원
➡️시군구청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합니다.

서비스 사후 관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항을 관리합니다.

더 궁금하신내용이 있으시면

보건복지부 콜센터

 

 

'첫 만남 이용권'은 출생한 아이와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출생아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합니다. 이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들이며,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아 출생 신고된 아동들을 지원합니다. 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급되며, 현금으로 지급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을 통해 당신과 귀한 아이의 첫 만남을 아끼고, 행복한 아동양육을 시작해보세요.

 

반응형